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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cocos2d-x

cocos2d-x CCLabelTTF

by -현's- 2013. 4.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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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에 글자 출력하기

- HelloWorldScene.cpp의 init부분에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include "HelloWorldScene.h"


using namespace cocos2d;


CCScene* HelloWorld::scene()

{

    CCScene *scene=CCScene::create();


HelloWorld *layer=HelloWorld::create();


scene->addChild(layer);


    // return the scene

    return scene;

}


// on "init" you need to initialize your instance

bool HelloWorld::init()

{

if(!CCLayerColor::initWithColor(ccc4(255,255,255,255))){

return false;

}



       //레이블 생성 및 초기화

CCLabelTTF* pLabel=CCLabelTTF::create("Hello world", "Thonburi", 50);

       //레이블 내용은 HelloWorld이고 폰트는 Thonburi, 크기는 50이다.



//레이블 위치 지정

pLabel->setPosition(ccp(240,160));


//레이블 색 지정

pLabel->setColor(ccc3(0,0,0));

        //흰색( ccc(255,255,255) )이 기본색이다. 


//레이블의 투명도 지정

pLabel->setOpacity(100.0);


//레이어에 레이블 객체 추가

this->addChild(pLabel);


return true;



}











●글이 나오는 화면 범위 설정

- 글자가 길 경우 다음과 같이 글자가 짤린다.





- 레이블 생성,초기화 부분에 다음과 같이 추가한다.


 CCLabelTTF* pLabel=CCLabelTTF::create("aaaaaaaaab bbb bbbbc", "Thonburi", 50,

CCSize(300.0, 200.0 ),kCCTextAlignmentCenter,kCCVerticalTextAlignmentCenter); 












●Window Visual Stdio에 리소스 추가하기

- 아래의 주소에 cocos2d-x 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예제 소스가 있다.

C:\cocos2d-2.0-x-2.0.4\samples\TestCpp\Resources


- fonts 리소스를 프로젝트의 Resources에 복사한다.







- Visual Stdio에서 해당 프로젝트의 리소스 폴더에 마우스를 대고 우클릭->추가->새필터를 추가해서한다. 새필터 이름은  fonts로 해준다.


 




- 만든 필터 fonts에 우클릭->기본 항목을 선택한다.







- 아래 창이 나타나면 방금 Resource폴더에 추가한 fonts 파일을 추가한다.



- 프로젝트에 리소스가 추가되면 빌드를 실행한다.








●추가한 폰트 사용하기

- 폰트명을 적는 란에 추가한 폰트명을 적는다.

- CCLabelTTF::create("~~". "fonts/폰트명.ttf", 숫자)










●멀티플랫폼을 목표로 개발하면 기본 폰트를 쓰는 것보다는 추가한 폰트로 출력하는 것이 좋다. 안드로이드와 ios의 기본 폰트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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