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에 글자 출력하기
- HelloWorldScene.cpp의 init부분에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include "HelloWorldScene.h" using namespace cocos2d; CCScene* HelloWorld::scene() { CCScene *scene=CCScene::create(); HelloWorld *layer=HelloWorld::create(); scene->addChild(layer); // return the scene return scene; } // on "init" you need to initialize your instance bool HelloWorld::init() { if(!CCLayerColor::initWithColor(ccc4(255,255,255,255))){ return false; } //레이블 생성 및 초기화 CCLabelTTF* pLabel=CCLabelTTF::create("Hello world", "Thonburi", 50); //레이블 내용은 HelloWorld이고 폰트는 Thonburi, 크기는 50이다. //레이블 위치 지정 pLabel->setPosition(ccp(240,160)); //레이블 색 지정 pLabel->setColor(ccc3(0,0,0)); //흰색( ccc(255,255,255) )이 기본색이다. //레이블의 투명도 지정 pLabel->setOpacity(100.0); //레이어에 레이블 객체 추가 this->addChild(pLabel); return true; } |
●글이 나오는 화면 범위 설정
- 글자가 길 경우 다음과 같이 글자가 짤린다.
- 레이블 생성,초기화 부분에 다음과 같이 추가한다.
CCLabelTTF* pLabel=CCLabelTTF::create("aaaaaaaaab bbb bbbbc", "Thonburi", 50, CCSize(300.0, 200.0 ),kCCTextAlignmentCenter,kCCVerticalTextAlignmentCenter); |
●Window Visual Stdio에 리소스 추가하기
- 아래의 주소에 cocos2d-x 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예제 소스가 있다.
C:\cocos2d-2.0-x-2.0.4\samples\TestCpp\Resources
- fonts 리소스를 프로젝트의 Resources에 복사한다.
- Visual Stdio에서 해당 프로젝트의 리소스 폴더에 마우스를 대고 우클릭->추가->새필터를 추가해서한다. 새필터 이름은 fonts로 해준다.
- 만든 필터 fonts에 우클릭->기본 항목을 선택한다.
- 아래 창이 나타나면 방금 Resource폴더에 추가한 fonts 파일을 추가한다.
- 프로젝트에 리소스가 추가되면 빌드를 실행한다.
●추가한 폰트 사용하기
- 폰트명을 적는 란에 추가한 폰트명을 적는다.
- CCLabelTTF::create("~~". "fonts/폰트명.ttf", 숫자)
●멀티플랫폼을 목표로 개발하면 기본 폰트를 쓰는 것보다는 추가한 폰트로 출력하는 것이 좋다. 안드로이드와 ios의 기본 폰트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프로그래밍 > cocos2d-x'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cos2d-x 메뉴 (0) | 2013.04.27 |
---|---|
cocos2d-x 스프라이트(sprite) (0) | 2013.04.25 |
cocos2d-x Visual studio 프로젝트 생성할때 스크립트 오류 (0) | 2013.04.19 |
cocos2d-x 프로젝트 기본형 (0) | 2013.04.15 |
cocos2d-x 기본구조 (0) | 2013.04.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