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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ng 지시어 - 뒤에 지정한 네임스페이스를 이용한다는 것을 선언
ex)
using System;
●Console클래스는 System 네임스페이스에 속한다.
●스트림 - 파일의 읽기 및 쓰기에 대한 데이터의 흐름을 스트림이라 한다. C#에서는 스트림 전용 클래스에서 생성한 객체를 사용한다. 스트림 클래스를 이용하려면 'using System.IO;'를 선언해야 한다.
●예외처리
ex)
try{
예외가 발생할지도 모르는 처리
} catch(예외클래스명 변수명){
예외 발생시 실행하는 처리
} finally{
뒷 마무리 작업
}
●문자 읽기
①파일 열기 - FileStream클래스를 사용하여 스트림을 만들고 StreamReader라는 읽기용 클래스에 전달
ex)
FileStream fs = newStream("A.txt", "FileMode.Open"); //A.txt는 파일이름이고 FileMode는 열기모드이다
StreamReader r = new StreamReader(fs);
-열기모드
②데이터를 읽는다 - StreamReader클래스의 ReadLine()메서드를 사용한다.
ex)
string s = r.ReadLine(); //ReadLine는 한행의 문자열을 읽는다.
③파일을 닫는다 - StreamReader클래스의 close()메소드 사용
ex)
r.Close();
●문자 읽기 예
ex)
using System;
using System.IO;
class Read{
static void Main(){
FileStream fs;
try{
fs = new FileStream("A.txt", FileMode.Open); //A.txt는 실행파일과 같은 위치에 준비한다.
}
catch(IOException){
Console.WriteLine("파일을 열 수 없음");
return;
}
StreamReader r = new StreamReader(fs);
string s;
while(( s = r.ReadLine() ) != null ){
Console.WriteLine(s);
}
r.Close();
}
}
●문자 쓰기
①파일 열기 - FileStream클래스를 사용하여 스트림을 만들고 StreamWriter라는 쓰기용 클래스에 전달
ex)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A.txt", FileMode.Create);
StreamWriter w = new StreamWriter(fs);
②데이터를 쓴다 - StreamWrite클래스의 Write()메소드를 사용
ex)
w.Write("파일에 쓸 내용");
③파일 닫기 - StreamWriter클래스의 Close()메소드를 사용
ex)
w.Close();
●키보드 입력 - Console클래스의 ReadLine()메소드 사용
ex)
string s = Console.ReadLine();
●데이터 순서를 지정하여 출력
ex)
WriteLine("{0} {1} {2} {0}", "0번째", "1번째", "2번째");
출력 : 0번째1번째 2번째 0번째
ex)
WriteLine("{1}-{0}은 {2}이다." "3","2",3-2);
●문자열 조작 메서드
- Length - 문자열 길이 반환
ex)
string a = "abc";
string b = a.Length;
- IndexOf - 문자열의 인덱스번호를 검색
ex)
string a = "abcde";
int b = a.IndexOf('d');
- Substring - 문자열 일부를 가져옴
ex)
string a = "abcde";
atring b = a.Substring(1, 3); //인덱스번호 1부터 문자열 3개 가져온다. (인덱스 번호는 0부터 시작)
●데이터형 변환 메소드
- 다른형에서 문자열로 변환할 때 ToString() 메소드 사용
ex)
int a = 1;
string b = a.ToString();
- 문자열에서 다른 형으로 변환할 땐 각 데이터형의 Parse() 메소드 사용
ex)
string a = "10";
int b = int.Parse(a);
●C#은 c, c++과 달리 자동으로 garbage collection을 한다.
ex)
using System;
●Console클래스는 System 네임스페이스에 속한다.
●스트림 - 파일의 읽기 및 쓰기에 대한 데이터의 흐름을 스트림이라 한다. C#에서는 스트림 전용 클래스에서 생성한 객체를 사용한다. 스트림 클래스를 이용하려면 'using System.IO;'를 선언해야 한다.
●예외처리
ex)
try{
예외가 발생할지도 모르는 처리
} catch(예외클래스명 변수명){
예외 발생시 실행하는 처리
} finally{
뒷 마무리 작업
}
●문자 읽기
①파일 열기 - FileStream클래스를 사용하여 스트림을 만들고 StreamReader라는 읽기용 클래스에 전달
ex)
FileStream fs = newStream("A.txt", "FileMode.Open"); //A.txt는 파일이름이고 FileMode는 열기모드이다
StreamReader r = new StreamReader(fs);
-열기모드
처리 | 의미 |
FileMode.Open | 기존파일을 연다 |
FileMode.OpenOrCreate | 파일이 없으면 만들어서 연다 |
FileMode.Append | 추가모드로 연다. 파일이 없으면 만든다. |
FileMode.Create | 파일을 만든다. 같은 이름 파일이 있으면 이전 파일 지우고 만든다 |
FileMode.CreateNew | 파일들 만든다. 같은 이름 파일이 있으면 예외가 발생한다. |
②데이터를 읽는다 - StreamReader클래스의 ReadLine()메서드를 사용한다.
ex)
string s = r.ReadLine(); //ReadLine는 한행의 문자열을 읽는다.
③파일을 닫는다 - StreamReader클래스의 close()메소드 사용
ex)
r.Close();
●문자 읽기 예
ex)
using System;
using System.IO;
class Read{
static void Main(){
FileStream fs;
try{
fs = new FileStream("A.txt", FileMode.Open); //A.txt는 실행파일과 같은 위치에 준비한다.
}
catch(IOException){
Console.WriteLine("파일을 열 수 없음");
return;
}
StreamReader r = new StreamReader(fs);
string s;
while(( s = r.ReadLine() ) != null ){
Console.WriteLine(s);
}
r.Close();
}
}
●문자 쓰기
①파일 열기 - FileStream클래스를 사용하여 스트림을 만들고 StreamWriter라는 쓰기용 클래스에 전달
ex)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A.txt", FileMode.Create);
StreamWriter w = new StreamWriter(fs);
②데이터를 쓴다 - StreamWrite클래스의 Write()메소드를 사용
ex)
w.Write("파일에 쓸 내용");
③파일 닫기 - StreamWriter클래스의 Close()메소드를 사용
ex)
w.Close();
●키보드 입력 - Console클래스의 ReadLine()메소드 사용
ex)
string s = Console.ReadLine();
●데이터 순서를 지정하여 출력
ex)
WriteLine("{0} {1} {2} {0}", "0번째", "1번째", "2번째");
출력 : 0번째1번째 2번째 0번째
ex)
WriteLine("{1}-{0}은 {2}이다." "3","2",3-2);
●문자열 조작 메서드
- Length - 문자열 길이 반환
ex)
string a = "abc";
string b = a.Length;
- IndexOf - 문자열의 인덱스번호를 검색
ex)
string a = "abcde";
int b = a.IndexOf('d');
- Substring - 문자열 일부를 가져옴
ex)
string a = "abcde";
atring b = a.Substring(1, 3); //인덱스번호 1부터 문자열 3개 가져온다. (인덱스 번호는 0부터 시작)
●데이터형 변환 메소드
- 다른형에서 문자열로 변환할 때 ToString() 메소드 사용
ex)
int a = 1;
string b = a.ToString();
- 문자열에서 다른 형으로 변환할 땐 각 데이터형의 Parse() 메소드 사용
ex)
string a = "10";
int b = int.Parse(a);
●C#은 c, c++과 달리 자동으로 garbage collection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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