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아두이노

아두이노 기초

by -현's- 2015. 12. 21.
반응형


●아두이노(arduino)

- 입력,출력을 제어할 수 있는 프로세서와 메모리를 갖춘 소형 컴퓨터이다. 아두이노는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컴퓨터에 연결한 후 명령어(코드)를 작성하여 메모리에 로드하면 기판에 연결한 여러가지 센서나 부품 등의 하드웨어 장비를 제어할 수 있다. 


아두이노를 개발하기 위해선 아두이노 보드, 아두이노 개발 IDE(스케치), 브레드 보드, 점프선 및 기타 부품이 필요하다.




●아두이노 보드의 종류

- 아두이노 우노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본적인 아두이노이다. atmega328p프록세스를 기본하고 보드의 핀 배열이 거의 표준과 같이 사용된다.



- 아두이노 나노

->아두이노 우노 보드와 거의 공일한 구성이지만 훨씬 작고 비싸다. 나노 보드는 USB-시리얼 어댑터가 장착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하려면 외장형USB-시리얼 어댑터를 장착해야한다.



- 아두이노 레오나르

->USB 기능이 내장된 atmega32u4 메인 프로세스로 사용한다. 우노보드보다 저렴하다.



- 아두이노 메가ADK

->우노보드보다 기능과 핀수가 많다



- 아두이노 두에

->기능과 성능이 높고 핀 수가 매우 많아서 전문적인 제품개발과 연구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아두이노 IDE(스케치)

- 아두이노 IDE는 아두이노 스케치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스케치에서 소스를 작성하고컴파일 후 아두이노 보드에 업로드 할 수 있고 보드를 통해서 결과를 테스트할 수 있다. 아두이노 공식 사이트(https://www.arduino.cc/)에서 다운로드한다.




●브레드 보드, 점프선, 기타 부품

- 아두이노 보드와 외부 부품을 연결할 때 브레드 보드와 점프선 등으로 연결하여 사용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