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java

자바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인터넷 주소 체계

by -현's- 2014. 1. 23.
반응형


●IP

-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컴퓨터를 구분하기 위한 고유번호이다.


- 234.212.324.212 처럼 4개의 숫자로 구성되고 각 숫자는 0~255까지 256개의 숫자를 나타낼 수 있다. 이 중 0은 네트워크 주소로, 255는 브로드캐스트 주소로 사용이 예약되어 있다.


- 현재 32비트의 IPv4는 포화 상태라 128비트의 IPv6으로 대체되고 있다




●도메인 이름

- 숫자로 된 IP주소는 기억하기도 힘들고 입력하기도 힘들어서 불편하다. 그래서 IP에 대응 하는 문자로 된 주소를 사용하는데 이를 도메인이라 한다.


- 예를 들어 네이버의 IP주소는 'http://202.131.30.12/'  이고 도메인 주소는 'www.naver.com' 이다.




●DNS(Domain Name System)

- 도메인 이름은 사용자가 편하게 IP주소를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고, 실제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를 구분하는데는 IP주소가 쓰인다. 따라서 사용자가 사용하는 도메인 이름을 자동으로 IP주소로 바꿔줘야 하는데 이러한 작업을 하는 것이 DNS이다.





●URL(Uniform Resource Locator) 형식

- 인터넷상의 각종 정보가 있는 위치를 표시하는 형식이다.


- '서비스명://도메인이름/경로' 이런 형식으로 이루저진다.


- 서비스명은 접속할 컴퓨터에 있는 자료의 사용방법을 지정하는 것으로 웹서비스를 이용할땐 http://, 파일송수신은 ftp://, 뉴스그룹은 news:, 텔넷은 telnet://, 전자우편은 mailto: 를 사용한다.






●서브넷 마스크

- IP주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한개의 IP주소에 여러개의 네트워크 주소로 나누어 할당하는 기법이다. 





●포트

-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적으로 접속이 가능한 연결 단자이다. 물리적인 통신선은 하나지만 포트를 이용하면 여러가지 서비스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 하나의 컴퓨터가 http나 ftp등의 여러 서버를 제공할때 포트를 정해서 제공한다.


- 포트는 0~65535 사이의 번호를 가진다. http는 보통 80포트를 사용하고 ftp는 21번 포트를 사용한다. 보통 0~1024는 주로 시스템에서 사용하기때문에 1025이상의 포트를 사용하는게 좋다.





●TCP/IP

- IP : 인터넷은 IP라는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IP는 4개의 숫자로 이루어진 IP주소를 사용한다.


- TCP : 보통 IP와 함께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 


- TCP는 데이터나 파일을 패킷으로 나누거나 재조립하는 역할을 하고 IP는 이 패킷을 전달하거나 받는 역할을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