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구성요소(이론적 관점)

by -현's- 2012. 2. 22.
반응형

●액티비티(Activity)
- 어플리케이션의 한 화면을 의미한다. 액티비티는 액티비티의 상태와 액티비티의 생애주기에 따라 생성되거나 소멸된다. 그래서 액티비티의 상태와 생애주기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만 빠르고 효율적인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


●서비스(Service)
- 화면에 표시되는 액티비티와 달리 서비스는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된다. 예를 들어 화면이 꺼지거나 다른 어플을 띄워도 계속 재생되는 음악같은게 있다. 음악 재생 부분을 서비스에 구현해야 액티비티의 동작과 상관없이 음악을 계속 재생할 수 있다. 서비스는 자신의 동작 여부를 알림 메시지나 토스트를 통해 사용자에게 알린다.


●알림 메시지(Notification)
- 알림  바, 알림 패널, 소리, 진동,led점멸 등을 통해 사용자에게 특정 이벤트를 알릴때 사용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없는 서비스, 브로드캐스트 리시버가 사용자에게 작업완료 등을 알리기 위해 주로 사용한다.


●토스트(Toast)
- 알림 메세지처럼 특정 이벤트를 사용자에게 알릴 때 사용하며 주로 간단한 메세지를 표시한다. 토스트는 잠시 화면에 나타났다 사라지기 때문에 토스트를 통해 표시되는 내용은 포커스(표시되는 요소를 선택)를 받을수 없다.


●브로드캐스트 리시버(Broadcast Receiver)
- 인텐트 형식의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수신하는 역할을 한다.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는 베터리 상태, 통신상태 등 주로 시스템의 상태를 알리기 위해 하용하지만 어플리케이션에서 특정 작업이 완료되엇을 때 처리할 동작을 구현할 때도 사용한다.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또한 서비스와 같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가지지 않기 때문에 알림메시지나 토스트를 사용한다.


●콘텐트 프로바이더(Content Provider)
- 한 어플리케이션 내의 데이터를 다른 어플리케이션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콘텐트 프로바이더에 접근하려면 콘텐트 리졸버(Content Resolver)가 필요하다


●인텐트(Intent)
- 액티비티, 서비스, 브로드캐스트 리시버에 메시지를 전달할 때 사용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