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java

네트워크 기본 개념

by -현's- 2014. 1. 11.
반응형


●네트워크 구성원 간의 관계에 따른 분류

- 피어 투 피어

  >1:1 접속을 기본적으로 하며, 각각의 pc가 서로 대등하게 연결되는 방식이다.서버가 필요 없고 소규모 네트워크에  적합하다.


- 클라이언트/서버

  >서비스를 제공하는 쪽과 이를 요청하고 이용하는 쪽이 구분되는 방식이다. 별도의 고성능 서버 장비가 필요하다.






●네트워크의 서비스 영역에 따른 분류

- LAN

  >근거리 네트워크에 적합하다


-WAN

  >멀리 떨어져 있는 LAN을 연결한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다. 흔히 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이 WAN이다.






●OSI 7계층

- 초기 네트워크 프로토콜은 특정 업체가 자사의 장비들을 연결하기 위해 만들것들 이라서 다른 네트워크 간에는 호환되지 않았다. 그래서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ISO에서 OSI 7계층을 제정하였다. 


- 1계층 물리계층

  >네트워크 케이블과 신호에 대한 것을 담당하고, 물리적 신호(bit)의 전송 규칙을 조정한다.  물리계층과 관련된 네트워크 연결 장비는 허브, 리피터, 각종 커넥터, 모뎀, CODEC 등이 있다.


- 2계층 데이터링크 계층

  >데이터 패킷을 생성하고 전송하는 방법을 규정한다.물리 계층에서 넘어오는 데이터의 오류를 검사하고 복구하고 시스템간 전송독도 차에 의한 오류나 흐름제어를 한다. 데이터링크 계층과 관련된 네트워크 연결 장비는 브리지, 지능형 허브 등이 있다.


- 3계층 네트워크 계층

  >여러개의 독립적인 네트워크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에 관한 계층이다. 인터네트워크를 통해 컴퓨터와 라우터가 최적의 데이터 경로를 결정하도록 라우팅을 구현한다.


- 4계층 전송 계층

  >복잡한 하위 계층의 구조를 상위계층이 알 필요가 없도록 감추기 위한 계층이다. 상위 계층의 메시지를 세그먼트화한 후, 이 세그먼트를 세션계층이나 상위 계층 프로세스에게 신뢰성있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케이블이 끊어졌을 경우 전송계층은 재전송을 개시하거나 상위계층에 이 사실을 통보할 수 있다.



- 5계층 세션 계층

  >상위 계층에서 필요로 하는 서버 이름과 어드레스를 하위 계층에서 제공되는 논리 어드레스 정보를 사용해 식별하고, 서비스 제공자와 요청자 간을 연결하고 대화를 개시한다. 각 네트워크 구성요소를 소개하거나 식별해내며 엑세스 권한을 조정하기도 한다.



- 6계층 프리젠테이션 계층

  >변환과 암호화를 통해 서로 다른 환경의 컴퓨터와 어플리케이션이 데이터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7계층 어플리케이션 계층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를 받아 하위 계층으로 전달하고, 하위 계층에서 전달 받은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전달한다. 



- OSI 7계층을 만든 이유는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개된 프로토콜을 만들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1,2계층에서는 이더넷, 3,4계층에서는 TCP/IP, IPX등이 업계 표준으로 자리잡았다. 그리고 5,6,7계층은 각각 별도로 구현되기보다 텔넷, FTP, HTTP, POP 등과 같이 통합된 형태의 서비스로 제공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