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안드로이드

#2.안드로이드 자바(java) vs 코틀린(kotlin)

by -현's- 2023. 1. 7.
반응형
안드로이드 자바(java) vs 코틀린(kotlin)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자바 또는 코틀린 언어를 선택해야 합니다.

둘 중 어떤 언어가 좋을까요?

안드로이드는 원래 자바를 공식언어로 지원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오라클에서 자바를 인수하고 자바를 사용하는 회사들에게 돈을 요구하고 소송을 하기 시작했는데요.

그래서 구글에서도 안드로이드 공식언어로 코틀린을 채택하고 2019년부터는 제1 공식언어로 밀어주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구글, 메타, 카카오 등 많은 IT기업들도 자바로 만든 앱을 코틀린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둘 중 어떤 언어를 선택할지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자바로 먼저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물론 비전공자가 취미로 개발 시작해서 앱을 만들어 보고 싶은 경우라면 상대적으로 쉬운 코틀린으로 네이티브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취준생이라면 네이티브는 자바, 서버는 자바 스프링으로 공부를 하시고 나중에 코틀린이나 파이썬, node.js 같은 최신 트렌드 기술을 추가로 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어차피 한 가지 언어를 알면 다른 언어는 쉽게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자바를 접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취업시장에서 웹개발 시장이 크고 웹개발 시장은 자바가 대세이고 큰 기업일수록 자바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작은 기업이나 스타트업도 처음에는 신기술로 개발을 해도 결국 나중에 자바스프링 기반으로 재구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지보수와 인력수급 측면에서 아직은 자바가 대세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많은 기업들이 자바에서 코틀린으로 전환하고 있다고 하지만 아직 자바로 안드로이드 앱을 운영하는 기업이 많고, 또 자바에서 코틀린으로 전환되는 만큼 자바도 어느 정도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측면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자바로 먼저 안드로이드 개발을 학습하고 추후 코틀린을 학습하는 식으로 공부를 진행할 생각입니다!

 

 

 #3.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스마트폰 연결하기(개발자모드 설정)

 

#3.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스마트폰 연결하기(개발자모드 설정)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스마트폰 연결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개발을 하고 개발한 내용을 AVD에서 확인을 해도 되지만 AVD는 간단하게 확인하는 용도이고 실제 스마트폰에 구동시켜서 테스

hyunssssss.tistory.com

 

반응형

댓글